전기차 단점 해결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문제. 이차전지관련주 전망은?

전기차 단점 해결 전기 충전소 인프라 문제와 이차전지관련주 전망을 분석해 봅니다. 전기차 판매량 부진으로 보유 투자자의 근심도 함께 길어지고 있습니다. 이쯤 되면 일부러 해결 안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기차가 최근에는 인기가 시들해져서 전기차 판매 부진으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만, 결국 미래의 교통 수단의 대안은 전기차가 가장 앞서 있고, 이는 쉽게 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의 판매가 부진하고 주춤한 이유는 제일 먼저 턱 없이 높아진 가격 때문에 그렇습니다. 일전에 중고 전기차 가격 하락의 이유와 함께 배터리 관련주에 관한 이야기를 전달 드린적 있는데요.


전기차 단점 해결 안 하나? 못하나?

1~4월 국내 전기차 판매량 3만6273대, 전년비 28% 하락했고, 국산차는 50%가 하락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4년 현재 지금까지 국내 월평균 전기차 판매량이 1만대에도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난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전기차 단점 5가지

  1. 비싼 가격
  2. 충전 인프라, 충전 속도
  3. 빠른 타이어 마모에 의한 유지비
  4. 냉난방의 비효율적인 전기 소모
  5. 안 좋아지는 드라이빙 습관

단점을 10가지 이상도 나열하는 블로거들을 보았는데 불만을 만들려면 벤츠도 100개는 만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전기차 오너 이기도 하고, 내연기관 오너 이기도 합니다.

이제 테슬라도 가격을 대폭 낮추는 방향을 다각도로 연구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물론 어느 시점에 가면 다시 고급화 전략을 쓰겠지만, 전기차는 경제적 이득 부분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에 초기 투자 비용 대비하여 비교하게 되는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보조금도 없고, 전기차 고급화 했다며 국산 전기차도 1억을 넘기는 상황까지 가자 소비자들은 가성비 부분을 받아들이기 힘든 가격대라고 인식하게 된 것 입니다.

또 전기차는 타이어가 빨리 마모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유지비가 저렴하다는 믿음이 또 한번 깨지는 순간입니다. 또 여름에는 그럭저럭 괜찮은 전기 사용량의 흐름도 이지만, 겨울을 나기에 전기효율은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생각해 보면, 유지비에 대해서나, 고장에 대해서는 내연기관 차량보다는 훨씬 신경을 덜 쓰는게 맞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충전의 문제도 그렇게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는 않으나, 그건 제가 지금 살고 있는 환경의 덕분인 것을 알기 떄문에 인터넷에 수없이 올라오는 충전 인프라에 관한 이아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전기차 충전소 설치 부족 해결

위에 열거한 모든 단점을 극복하고 전기차를 구매했다고 치고, 전기 충전 스트레스는 많은 전기차 오너들의 공통적인 고통이기도 합니다. 급기야 개인적으로 가정용 7kw 또는 11kw 완속충전기를 개인별로 설치하여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장치를 설치할 수 있는 가정도 솔직히 한정적입니다.

아래는 미국의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를 어떻게 구축하는지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물론 좁은 땅덩어리에 국가 소유의 여유로운 땅이 그리 많지는 않겠지만, 고속도로를 벗어나 ‘와 이런 곳에서도 전기차 충전을 할 수 있네’ 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면, 전기차를 운행하는데 더할 나위가 없어보입니다.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해결


이차전지관련주 전망

대표 이차전지관련주 Top5

전년 대비 비교

  1. LG에너지솔루션 (매출액 2.1% 증가, 영업이익 24.1% 감소, 당기순이익 38.9% 감소)
  2. 에코프로비엠 (매출액 57% 증가, 영업이익 102.2% 증가, 당기순이익 68.5% 증가)
  3. 코스모신소재 (매출액 83.3% 증가, 영업이익 279.5% 증가, 당기순이익 258% 증가)
  4. 포스코케미칼 (매출액 20.6% 증가, 영업이익 113.9% 증가, 당기순이익 182.7% 증가)
  5. 삼성SDI (매출액 23.6% 증가, 영업이익 146.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나름 제 기준으로 전기차 시대가 본격적으로 돌입하면, 전망이 좋아 보이는 대장주 5곳 입니다. 이 외에도 이차전지와 관련된 주식은 너무나 많습니다. 이차전지와 관련된 장비주도 있고요.

저는 공매도 금지한다는 뉴스에 급등한 포스코퓨처엠을 258% 이득을 보고 매도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지금 보니, 주가가 맥을 못 추고 있는데 보유하고 계신 분들 조금만 더 힘내시기 바랍니다.

알버말 주가

그러나 대내외적인 상황은 썩 좋지는 않습니다.

이차전지 업종이 좀처럼 회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전 세계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한 우려가 상당히 높기 때문입니다. 주요 이차전지 업체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여전히 부진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고, 시장에서는 이차전지 산업 회복은 올 4분기에나 가능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특히나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배터리 업계의 북미 공급망 전략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큰 이슈가 됩니다. 이차전지 관련주는 뭐니 뭐니 해도 테슬라의 향방입니다. 곤두박질 쳤던 테슬라 주가는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무엇보다 저가로 전세계 시장을 공략하던 중국 전기차에 대해 미국이 큰 관세를 물림과 동시에 테슬라가 중국에서의 완전자율주행(FSD·Full Self-Driving) 소프트웨어 출시를 기반으로 중국 전기차 업체와의 경쟁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 상태입니다.

삼성SDI도 관련 생산 공장을 증설하고 있습니다. 결국 우리 지구는 전기차 시대로 갈 수 밖에 없습니다. 위정자들이 어떤 정책으로 시기를 늦추고, 빠르게 할 수는 있어도 이는 정해진 코스임을 믿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튬에 관련한 전세계 대장주 알버말

저는 배터리 관련주로 알버말에 오래전부터 투자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 전혀 맥을 못 추고 있죠. 그러나 전기차 시장이 결국은 도래할 것이라는 믿음으로 갖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은 배당을 잘 주기에 장기 보유하면서 배당주로 위로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