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이식 전기 자전거 가격 비교, 주행 가능거리, 무게 차이

접이식 전기 자전거 가격 비교, 주행거리, 무게 차이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이번에 이사를 하면서 지하철 역과 거리가 조금 멀어져서 걷기에 애매하고, 대중교통을 이용 하자니, 번거롭기도 하여 자전거를 구매하려고 하다보니, 아침 출근부터 땀내기는 싫고 해서 가볍고 보관이 용이한 전기 자전거를 알아보았습니다.

용도는 각자가 다양하게 사용하시면 되는데 어떤 분들은 무게와 보관에 초점이 있으실 것이고, 어떤 분들은 주행거리에 더 관심이 있으실 수 있겠습니다.
제가 알아보다 알게 된 사실은 우리나라에서 몇백만원에 판매되고 있는 상품 중 거의 동일한 제품이 알리에서는 1/4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다는 것 입니다. (이제 새롭지도 않죠 이미 드론 제품 소개 드리면서 비교해 드렸습니다.)


접이식 전기 자전거 가격 비교

처음에는 운동 겸 할 수 있는 접이식 자전거를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자전거 하이킹이나 운동의 목적이 있으신 분들은 그 방향으로 알아보셔도 좋겠지만, 제 경험상 그러다 보면, 자꾸 좋은게 눈에 들어오고 아시겠지만, “초경량”이 될 수록 가격은 천정부지로 높아집니다.

그리고 결국 싸이클 세계에 입문 당하는? 그런 빌드로 가기에 전기자전거로 결정했습니다.
일단, 가격을 비교해 보았는데요. 기준이 있어야겠습니다. 일단 가격대는 40에서 60만원선으로 잡아봤습니다. 너무 저렴한 제품은 저는 보통 선택하지 않는 편입니다.

장사꾼이 굳이 너무 싸게 팔 이유는 없으니 굳이 ‘왜 그럴까?’를 생각하기 싫어서 입니다. 50만원 전후로 기준을 삼은 것은 그 정도 가격이 가장 많은 제품군이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물론, 후에 더 비싼 제품의 놀라운 가격 반전을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쿠팡 전기자전거 중 많이 팔린 것.

제품의 재원과 스펙등은 해당 페이지에 가장 잘 소개되어 있으니, 제가 굳이 여기서 다시 그런 정보들을 나열하는 것은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선정 기준은 판매수와 리뷰가 괜찮은 제품을 추린 것이고, 알리에서 판매되는 제품과 가격적인 괴리감이 크게 없어 보이는 제품들을 선정했습니다. 또한 자전거 헬멧 등 사은품 행사를 하고 있는 판매처도 있으니, 알리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과 별도로 내가 이러한 사은품의 가격을 별도로 구매했을 경우를 합산해 보세요.

1. 544,000원 제품

https://link.coupang.com/a/bAaNlS

해당 제품도 해외 배송입니다. 따라서 배송 기간이 최장 20일까지 걸립니다.
장점은 전국에 AS센터가 있음을 강조합니다. 여러가지 사은품 이야기가 되어 있는데 기본으로 제공되는 것들일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따져보셔야 합니다.

2. 534,000원 제품

https://link.coupang.com/a/bAaOtX


해당 제품도 역시 해외 배송입니다. 따라서 배송기간이 최장 20일까지 걸립니다.
반품 조건은 2만원인데 보통 알리에서는 무료 반품 조건이 많으니, 이 부분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역시 장점으로 전국 AS 가 가능하다는 것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역시 다양한 사은품을 증정하고 있습니다. 유용한 사은품도 보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전기자전거 비슷한 제품 (무료 배송 조건)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델과 다른 특이한 모양의 전기차도 상당히 많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전기차를 비롯하여 전기 동력을 사용하는 제품들은 중국 제품들이 상당한 시장 지배력이 있습니다.

악명 높은 베이징의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시진핑이 적극적으로 개발을 지시하고 육성한 것이 바로 전기 자동차등이기 때문이죠. 사건 사고가 당연히 있습니다만, 그렇게 따지면 우리나라 급발진 차량들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묻는다면 쉽게 대답 못할 겁니다.

제품 그렇게 나쁘지 않고 우리나라 이커머스와 달리 무료 반품 조건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1. 332,000원 제품

https://s.click.aliexpress.com/e/_DmOPeMR

이 제품은 제조 공장에서 직접 배송하는 제품입니다. 이 회사가 직접 리셀러를 모집하는 문구도 보이는군요.
현재 제시하고 있는 배송 기간은 일주일로 위 국내 판매 제품 보다 빠른 배송일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 566,320 원 제품

https://s.click.aliexpress.com/e/_DdQ3zhl

마찬가지로 무료 배송 제품이며, 기능적으로 괜찮은 부분이 보여 선택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후기를 보니 좋다는 후기와 배송이 잘못되었다는 이야기가 함께 있네요. 이러한 비슷한 제품은 상당히 많으니 함께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접이식 전기 자전거 성능 비교 방법

사실 제품의 비교를 위해서는 각 제품의 재원을 동일하게 비교해 보아야 하는데 표준 재원표가 아닌, 각각 자신들의 제품에 대하여 어필할 수 있는 부분만 강조해서 비교가 좀 어려웠습니다. 특히 전기자전거 주행거리에 대해서는 전기차를 운행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계절에 따른 온도차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100% 믿어서는 안될 것 입니다.

쿠팡1번 제품쿠팡2번 제품알리1번 제품알리2번 제품
가격₩544,000₩534,000₩332,175₩ 566,320
무게23KG22KG표기 없음28KG
최대속도25km/h25km/h30~50km/h30-40 Km/h
재질가벼운 스틸?표기 없음.알루미늄 합금고탄소강
휠크기14 인치표기 없음20 인치14 인치
모터 전력(w)400w400w500W400w
배터리(v)15Ah 48v15Ah (v표기없음)15Ah 48v30Ah 48v
충천 시간6~8 H6~8 H6~8 H6~8 H
주행거리65km60km표기 없음60km
가로크기137cm138cm표기 없음128cm
접은크기80 Cm75 Cm표기 없음68cm
브레이크 방식디스크 브레이크디스크 브레이크표기 없음전,후방 기계식
원산지중국중국중국중국

보시다 시피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그리고 표기가 일률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객관적인 비교가 거의 어렵습니다. 특히나 애매한 표현은 참으로 난감합니다. 가벼운 스틸? 이게 뭘까요?

한번 언급했지만 특히 전기자전거 주행 가능거리에 대해서는 객관적이지 않습니다.

국내 판매 제품 90%이상 중국제품? 그래서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든 쿠팡이든 각자 여러가지 광고를 하면서 자신들의 제품은 “다르다!”, “싸구려 중국 제품이 아니다!” 또는 “당신은 속고 사고 있다.” 등등 많은 이야기들을 합니다.

저는 습관적으로 꼭 알리에서 제품을 조회해 봅니다. 당연히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제품 이름으로 검색하면 찾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저만의 노하우가 있기에 언제나 최대한 비슷한 상품을 찾아냅니다.

다음의 두 상품을 비교해 보시고, 각자 판단하여 구매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국내 판매자는 시중에 판매되는 국내 제품 90% 이상이 중국제품입니다.
중국 제품에 자체 브랜드를 붙여 높은 마진을 착취하고 있는 비양심 판매자들입니다.]

라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한번 볼까요?

알리 제품 소개 이미지쿠팡 제품 소개 이미지
두 이미지 제품에 대해서 다른 제품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이 외에도 강조하는 설명 문구 이런것들이 위치까지 동일합니다. 더 많은 비교 보기

그런데 알리에서 거의 비슷한 설명과 똑같은 이미지에 문구만 조금 다른 제품을 1,044,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알리에서는 이 비슷한 제품을 약 ₩380,000 (배송비 포함)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가 중국어를 잘 몰라서 설명이 어떻게 다른지 확연히 구분은 안 가지만, 잘 아시는 분들은 어떤 부분이 다른지 비교해서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알리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델 vs 쿠팡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델

특히나 재원에 대해서 정확한 설명들이 없기에 3배 가량 가격 차이가 나는 이유를 명확하게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무게의 경우에도 배터리 없이 약 20Kg 이렇게 설명해 놓으면 배터리 무게는 그래서 몇 Kg 일까요?

물론 회사의 마진과 유통 마진 등등에 따라 가격이 일부 상승할 수는 있겠습니다. 그리고 정확한 재원이 표현되지 않아서 두 제품 가운데 발생된 괴리감 있는 가격은 정확히 무엇이다. 라는 것은 사실 알 길이 없습니다.

국내 이커머스의 현실

이번 전기 자전거를 구입하면서 점점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애로점과 문제점을 인식하게 된 개기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알리나 테무가 저렴한지 알면서도 국내 이커머스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이유는 배송이 빠르다거나, AS가 잘된다던가, 아니면 국내 제작 제품이라는 믿음 때문에 구매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품에 (해외배송) 이라는 마크가 있으면 배송 기간은 어차피 똑같습니다. 그들도 중간에서 오더 넣고 배송하는 거니까요.

전세계적으로 중국 제품이 거의 모든 분야를 잠식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우리나라 이커머스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90% 이상의 상품도 당연히 중국 제품이거나 중국에서 제작된 것들입니다.

저는 중국 싫어합니다. 동북공정도 싫고, 여튼 싫어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하고 싶은 아주 일반적인 소비자 입니다.

특히나 분명히 중국에서 제작된 동일 제품임에도 마치 전혀 다른 제품이고 QC가 완벽하다는 등의 솔직하지 못한 광고로 가격을 부풀려 판매하는 것은 정말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 판매 방식도 판매자의 능력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구매자 스스로가 잘 비교해 보고 어떤 선택이 내게 유리하고,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결정하고 구매하셨으면 합니다.

이 컨텐츠는 정보를 드리기 위해 제작되었으나, 일부 광고 수수료 및 판매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는 점 고지합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