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되는 마른기침 잔기침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고 가래 발생 이유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의 정보로 특별히 아픈 곳은 없는데 끊기지 않고 계속되는 잔기침과 습관성 마른기침에 대하여 정확한 원인을 알고 대처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물론 가장 확실한 해결 방법은 전문의와 상의하시고 처방을 받는 것 입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병원을 찾아 약을 처방 받았음에도 기침의 고통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분들도 많이 보아왔고, 필자 역시 꽤 상당 기간 고생했던 경험이 있어서 정보를 함께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계속 기침하는 만성기침 증상
최근에 만성 기침 환자가 부쩍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제일 큰 영향은 아무래도 지난 코로나 시절을 거치면서 약해진 기관지, 면역력등이 될 수 있고, 코로나가 아니더라도 감기를 심하게 앓고 난 이후에 마른 기침으로 계속해서 잔기침이 나며 고통스러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원하게 가래가 나오고 해결이 되는 것 같다가도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로 지속적으로 기침이 나와서 잠도 제대로 못자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성기침 증상
- 조금만 말을 많이 하거나, 조금만 무리를 해도 목이 잠긴다.
- 침 넘길 때 또는 지속적으로 칼칼함을 느낀다.
- 목에 뭔가 걸린 듯한 느낌이 있다.
- 숨 쉴 때 마다 목이 기분 나쁘게 자극이 된다.
- 1~4 상황에서 급작스럽게 마른 기침과 잔 기침이 난다.
- 5번의 상황이 지속되면 기침을 하고 싶어서 하는 것인지, 습관성인지 자각이 안된다.
- 기침을 너무 많이 해서 가슴 통증이 생겼다.
- 체중이 줄었다.
- 복근이 생기듯 배가 당긴다.
이러한 증상과 과정에 있으신 분들은 단순히 면역력이 떨어졌다고 생각하여 쉽게 넘기게 되면, 실제로 만성적, 습관적으로 기침을 하며 몸에 여러가지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마른기침 잔기침 원인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여러가지 호흡기를 공격하는 각종 바이러스와 질환등이 오염된 환경 속에서 편할 날 없는 호흡기 상황을 만드는 것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구강 건조증을 들어보셨을 까요? 입안이 마르는 증상인데 우리의 인후도 건조해지며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른 기침이 계속 된다면 인후건조증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인후건조증 원인
우리의 코와 입 뒤쪽에 목젖 뒤부터 식도까지 연결되는 곳이 인두(구강과 식도사이) 이고, 공기가 드나들어서 호흡과 발성을 하는 후두(목의 앞쪽)가 있습니다.
바로 이 인두와 후두가 모두 건조해 지는 것이 인후건조증입니다.
이 부분이 건조해 지는 이유는 바로 점액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침이 부족해져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건조해 지면, 목이 항상 건조하고 칼칼하고 마른 기침이 나게 되는 것 입니다.
이 곳이 건조하다는 의미는 숨 쉴 때마다 들어오는 외부의 나쁜 물질들을 이 점액질들이 점막으로 침투하지 못하게 방어해 주고 걸러해 줘야 하는데 그런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있고, 결국 조금만 바람이 인후 쪽에 들어와도 점막이 과민 해져서 우리의 몸은 자동으로 반응하며 기침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유아의 경우 중국 폐렴 증상과 비교해 보고 병원 방문을 부탁드립니다.
마른기침 가슴통증 해결 방법
기침을 너무 많이 하다보면 가슴 통증이 오고, ‘혹시 폐렴 아닐까?’ 하는 두려움도 생깁니다. 그러나, 위의 증상과 비교해서 가슴 통증이 먼저 시작되지 않았다면, 해결 방법으로는 무엇보다 목을 촉촉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수분 섭취를 평소보다 늘린다. 하루 2L 이상
– 과민성을 완화 시키고, 목에 있는 이물질들도 씻겨 내려가도록 유도한다.
– 코와 목에 분비물이 잘 빠져나가지 않아 발생한 가래를 묽게 해준다. - 국물, 스프 등이 맹물 보다 효과가 좋다.
우리의 점액은 염분,당단백질, 뮤신등을 함유한 끈적한 진액이기 때문에 일반 물 보다는 효과가 좋다. - 술과 흡연, 카페인은 마른기침에 가장 안 좋은 음식
알콜은 목을 마르게 하는 대표적인 물질.
카페인은 이뇨를 시키는 작용으로 목의 마름을 더욱 빠르게 만듭니다. - 목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매운 음식이나 강한 향신료 음식을 피한다.
- 소금물 가글하기 (목젖 부분의 위치에서)
시판하고 있는 가글 용품은 알콜 성분이 있어서 인후건조증에는 오히려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입 호흡을 억제하고 코로 숨쉬는 습관을 만든다.
특히 코골이가 심하신 분등이 자고 일어나면 목이 칼칼하고 아픈이유가 입을 벌리고 호흡을 해서 그렇습니다.
입으로 호흡하면 침이 더 빨리 증발하고 코로 숨쉬는 상황과는 달리 많은 이물질이 직접 침투합니다.
코 호흡의 경우 코털 등이 이물질, 먼지등을 제거해 주기 때문입니다. - 기침을 멈추게 하는 항히스타민제 약들을 자제한다.
우리의 몸이 기침을 하는 이유는 나아지는 과정이라고 인식을 해야 합니다. 나쁜 것이 몸에 들어왔으니, 우리 몸은 똑똑하게도 이것을 배출하려고 하는 것인데 약품 등으로 이런 자연스러운 현상을 억제해 놓으면 단기간은 기침이 멈출 수는 있으나, 결국 근본적인 해결이 안되어 더욱 고통 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들은 중 단기적으로 마른기침의 만성적인 기침을 근본적인 원인 제거하는 방법이라고 한다면, 당장 너무 잦은 기침으로 계속되는 잔기침이 고통스럽다면 스스로 응급조치도 취해야 하겠습니다. 또 가습기등을 이용하여 적정한 습도도 유지 시켜주시면 좋습니다.
그 방법을 다음 섹터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계속되는 기침 멈추는 법
약을 먹어도 끊기지 않는 기침에 너무 고통스럽다면 응급 처치를 통해 기침 증상을 손쉽고 빠르게 멈추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치료가 다 되었는데도 잔기침이 끊이지 않고 계속 나오는 이유 중에 기도를 둘러싼 근육등이 계속적으로 긴장이 되어 있으므로 기침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빗근(흉쇄유돌근) / 설골근 긴장
평상시 습관(구부정한 자세의 업무,공부 또는 스마트 폰 등)으로 흉쇄유돌근이 긴장되어 있는 상태에도 헛기침등을 자주 하게 됩니다. 거기에 감기를 걸렸을 당시 기관지 염증등이 발생하여 고생을 하고 난 이후 기관지가 좋아졌음에도 주변 근육은 그 아픔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해당 근육이 계속 긴장되어 있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기침을 유발합니다.
손으로 마사지를 부드럽게 계속 하기도 하며, 목도 스트레칭을 해주면서 목빗근의 긴장감을 풀어주세요. 놀랍게도 기침이 많이 잦아들 겁니다.
설골근의 경우도 목 앞쪽을 만져보시면 통증이 느껴지는 분들은 이 부분도 내려주듯이 맛사지를 하며 풀어주시면 좋습니다.
마사지의 방법은 특별하지 않습니다. 근육을 처음 만졌을 때 아프면 강도를 살살 시작하면서 점차 스스로 부드러워 졌다고 느낄 때 까지 천천히 자주 풀어 주면 됩니다.
가슴 근육도 풀어주고, 가슴을 크게 젖히는 스트레칭
기침을 오래 하다 보면, 몸이 자꾸 움츠려 들게 마련입니다. 이러다 보면 충분한 공기가 흡입되지도 않고 호흡과 관련된 근육들은 계속 긴장 상태를 유지하다가 조금만 자극이 생기면 기침으로 이어지는 것 입니다.
따라서 호흡기와 관련될 수 있는 전체 근육을 넓게 넓게 펼쳐 주고, 근육을 이완시켜 주면 잔기침의 고통도 덜어지고, 잦은 기침 증상도 상당히 완화되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는 팬데믹 시절 코로나 걸렸을 때는 이런 잔기침이 어느 정도 지속되다가 금방 없어졌는데 이번에 또 비슷한 감기에 걸리고 난 이후에는 상당히 오랜 기간 두 달 가까이 고생을 했었습니다.
주변 좋은 의사 분들께 조언도 얻고, 실제 적용했을 때 상당한 효과도 얻고 완쾌되어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제가 알려드리는 민간적인 요법은 근본적인 원인 규명과 해결이 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전문의와 한의사 분들께 진단과 처방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도움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