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전면 금지 실시 영향 포스코퓨처엠 이익 실현

공매도 전면 금지 실시 영향 분석과 이 기회를 이용해 포스코퓨처엠 이익 실현한 후기를 말씀드리려고 해요. 어제 일요일 저녁 식사를 하고 들어와서 하루 종일 못 봤던 뉴스를 보는데 ‘공매도를 전면 금지 한다.’ 는 내용을 임시 금융위원회에서 발표를 하는 게 아니겠습니까?

공매도 금지를 할 수는 있는데… 경기 부양을 위해서 코로나 때도 한시적으로 했었으니까요. 근데 왜 일요일날 발표를 하지? 그렇군! 내일부터 불기둥 이겠다. 라는 생각을 했고, 갖고 있던 주식 중에 하나를 털어서 이익 실현을 했습니다.

저는 원래 장기 투자를 선호하고 사놓고 묻어 두면 잘 살펴보거나 팔지 않거든요. 근데 오늘 봤더니 이제 이익 실현을 한번 해야겠다고 결정한게 포스코퓨처엠이었습니다. 요것도 본문 하단에 캡쳐 화면과 같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공매도

공매도를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시니, 간단하게 정리만 하겠습니다.

특정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 전략을 말합니다. 공매도를 많이 하는 집단은 초단기 매매 차익을 노리는 데 사용되는 기법으로, 주가가 하락하면 싼값에 다시 사들여 빌린 주식을 갚음으로써 차익을 얻는 매매 기법을 말하는데 사실 개미들한테는 기회도 주어지지가 않아서 아무런 의미가 없는 매매 기법이고 오히려 주가를 일부러 떨어뜨리거나 급 상승 시키거나 하는 부정적 이미지가 큰 게 사실입니다.

과거 공매도 금지 영향

우리나라가 공매도를 금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가장 가깝게는 지난 코로나 팬데믹 시절에도 6개월간 공매도를 금지한 사례가 있습니다.

당시 상황은 어땟을까요?

미국 월가에서는 아주 위험하고 부정적으로 보았었습니다. 당시 다음과 같은 경고를 했었습니다.

  • 공매도 금지에 따른 주가 폭락 악재 가능성
  • 리스크 헷지(Risk Hedge)할 수 없는 외국인들이 한국 증시를 이탈할 것이다.
  • 하락 배팅의 견제가 없는 버블 주식이 누적되어 장기적으로 안 좋을 것이다.
  • 추후 공매도 해제시 충격으로 폭락장이 올 것 이다.

실제 이 일은 과거의 주장이었으니 우리는 과정을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현실은 어떠했었나요?
이 해석은 자유에 맡기겠습니다.

힌트는 우리나라 주식은 70%가 개미가 차지하고 있고, 우리의 국민연금도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에도 공매도 거래를 금지했다가 재개한 국가는 오스트리아 벨기에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대만 말레이시아 등이 있었는데 공매도를 재개한 말레이시아를 제외한 모든 국가는 상승장을 연출했습니다.

우리도 매번 공매도 해지한다고 해서 폭락이 되었던게 아니라, 상승장을 유지했습니다.

“굳이 미국 친구들이 우리나라를 진심으로 걱정해 줄 필요가 있나?^^”

공매도 금지는 바보짓…한국, 메이저 못돼 기사

공매도 전면 금지

공매도 금지 공고

❶ ‘23.11.6일부터 ‘24.6월말까지 공매도 전면 금지
❷ 공매도 금지 기간 중 ‘기울어진 운동장’ 해소 방안, 무차입 공매도 방지 방안 등 제도개선 추진
❸ 글로벌IB 전수조사 등 외국인·기관의 무차입 공매도를 강력히 적발/처벌 하겠다.

※ 단, 시장조성자‧유동성공급자 등의 차입공매도는 허용 (’20.3월 등 기존 공매도 전면 금지시와 동일)

공매도 금지

□ 예외 거래가 존재 합니다.

시장안정을 훼손할 염려가 없는 다음의 경우는 금지조치의 예외로서 차입공매도 허용
ㅇ 시장조성자가 시장조성호가를 제출하는 경우
ㅇ 유동성공급자가 유동성공급호가를 제출하는 경우
ㅇ 파생상품시장 업무규정 제83조에 따른 시장조성자가 시장조성계좌를 통하여 매수한 선물거래종목 또는 매수하거나 매도한 옵션거래종목의 가격변동에 따른 손실을 회피하거나 줄이기 위하여 기초주권을 매도하는 경우
ㅇ 상장지수집합투자기구 집합투자증권에 대해 유동성공급호가를 제출하는 회원이 매수한 상장지수집합투자기구 집합투자증권의 가격변동에 따른 손실을 회피하거나 줄이기 위하여 기초주권을 매도하는 경우ㅇ 상장지수증권에 대하여 유동성공급호가를 제출하는 회원이 매수한 상장지수증권의 가격변동에 따른 손실을 회피하거나 줄이기 위하여 기초주권을 매도하는 경우
ㅇ 주식워런트증권에 대하여 유동성공급호가를 제출하는 회원이 매수하거나 매도한 주식워런트증권의 가격변동에 따른 손실을 회피하거나 줄이기 위하여 기초주권을 매도하는 경우
ㅇ 그 밖에 거래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매매거래를 위한 호가

□ 시행 근거

자본시장법 제180조제3항
유가증권시장 업무규정 제17조제6항
코스닥시장 업무규정 제9조의2제6항
코넥스시장 업무규정 제11조제6항

과거 공매도 금지 영향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사례를 살펴 보는 게 가장 좋겠죠?
우리나라는 총 세번의 공매도 금지 조치가 있었습니다. 2008년과 2011년 그리고 2020년 이제 2023년 까지 하면 총 네 번 입니다.

  1. 미국발 금융위기로인한 과도한 변동성 대처 이유
    2008년 10월 1일부터 이듬해 5월 31일까지

    공매도 금지 이후
    1개월, 3개월 뒤 코스피는 23%, 22%씩 하락.

    공매도 해제 이후
    2009년 6월 1일 공매도 재개일 코스피는 1.37% 올랐지만 한 달 후 주가는 오히려 0.24%가량 하락했다. 다만 재개 석 달 후에는 14.69%까지 껑충 뛰어 1396에서 해제된 코스피는 1700을 넘어섰다.
  2. 유럽발 재정위기 이유
    2011년 8월 10일부터 11월 9일까지 3개월간

    2011년 11월 10일 공매도 재개일에는 주가가 4.94% 하락했지만 이듬해 상승 반전하며 주가는 1908에서 1800대로 내려간 뒤 곧바로 2000을 돌파했습니다.
  3. 코로나19 경제 위기의 이유
    2020년 3월~2021년 4월까지

    공매도 금지 시기
    2020년 3월 공매도 금지 조치 이후 1개월, 3개월 뒤 각각 5%와 23%씩 반등

    공매도 해지 후
    2021년 4월 말까지 78% 상승

실질적으로 많은 개미들의 바람처럼 공매도를 계속 금지할 수는 없을 것 입니다. 이 정책이 총선을 위한 표를 얻기 위한 정책일 수도 있지만, 우리는 그런 거에 신경 쓰지 말고,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는 지에 집중 하셔야 합니다.

포스코퓨처엠

이익 실현 후기 인증

포스코퓨처엠

위에도 말했 듯이 저의 주식 투자 스타일은 한마디로 ‘존버’ 입니다. 주식 여러 격언 중에 가장 신뢰하는 격언은 “우량 주식 사고 잠들어라.” 를 신조처럼 지키고 있거든요.

이 포스코퓨처엠 말고도 6개가 더 있는데 (해외 주식 빼고) 이 주식들도 나중에 이익 실현하게 되면 소개해 보도록 할게요. 물론 다 수익을 내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건 신의 영역이니까요.
저도 마이너스가 꽤 큰 종목이 있는데요. 여지없이 뭔가 분위기 타보려고 샀던 주식입니다. (바이오 주)

아마 일전에 제가 소개한 배터리 관련하여 포스팅한 것을 보신 분이 계시다면 아실텐데 해당 주식도 꽤 많이 올랐더군요. (저는 리딩방 이나 뭐 그런 거 아닙니다. 그냥 떠드는 거 좋아하는 사람 입니다.)

사실 제가 무슨 정보를 주는 것도 아닙니다. 그냥 아무 투자도 없이 글 쓰면 돈을 주는 애드센스에 관심이 생겼고, 본래 글 쓰는 게 취미이고 즐기다 보니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 와중에 좋게 보고 있다고 메일을 주시는 분들이 계서서 더욱 좋은 정보를 드려보겠다는 생각에 요즘 하고 있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