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광고 설정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광고 설정 방법은 자동으로도 할 수 있고, 수동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각 스폰서에게 광고 승인을 받고 나면 내 블로그에 어떻게 광고를 넣고 표현할 것인지 위치를 정해 주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광고 설정 방법 (자동)

초기에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툴로 간편하게 광고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애드핏, 텐핑 모두 동일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 접속하시어 좌측 수익 버튼을 클릭하시면 광고 위치를 설정하실 수 있는 화면으로 가시면 목록, 본문 상단, 본문 등 각 광고 종류를 원하는 위치에 삽입할 수 있는 정의를 내려 놓을 수 있습니다.

만일, 광고 설정을 자동으로 설정해 놓은 경우 각 위치에 각 스폰서의 광고가 임의의 광고로 자동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초기에는 광고가 많이 붙을 수록 수익이 많아질 거라는 생각으로 이 광고 저 광고 다 보이게 설정을 하지만, 조금만 더 연구를 하시다 보면, 너무 과한 광고는 글 내용에 대한 가독성을 현저히 떨어뜨려 방문자가 쉽게 이탈을 해버리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당신의 블로그는 키워드는 있되, 양질의 내용을 전달하는 블로그는 아니구나. 라는 판단을 받게 되어 광고 단가가 낮게 책정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방문자는 수 천 명이 오는데 광고비 수익은 현저히 낮은 그냥 그런 블로그가 되어버리니, 이 점 심사숙고 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위젯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넣기

위 이미지는 내 블로그 각 영역에 애드센스는 어디에. 애드핏은 저곳에 탠핑은 이곳에 광고를 띄울 수 있다는 위치를 정해 놓는 툴인데요. 따라서 내 블로그의 스킨이 어떤 형태인지 파악을 잘 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드바를 활용하지 않고 내용 중심의 스킨 인지 이미지와 광고가 연이어 중복되게 표현되지는 않는지 살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광고를 싫어합니다. 내가 무언가 알고 싶어서 검색해서 들어왔는데 자꾸 다른 이야기와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게 된다면 방문 자체가 불쾌해 질게 뻔합니다.

따라서 광고의 배치도 어떻게 하면 독자에게 ‘이거 광고인데 가볍게 지나치실 수 있으시죠?’ 정도가 좋습니다. ‘나 광고하고 있어!’ 라는 인식은 좋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사이드 바에 광고 넣기

본문에 광고를 삽입하는 것 외에 내 스킨이 사이드바를 적극 활용하는 블로그 라면 고정으로 사이드바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쿠팡 파트너스를 고정으로 링크를 해 놓았고, 머천트 방식의 광고 스폰도 하나 달았습니다.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는 기본으로 롤링 되게 설정을 해 놓았습니다.

마찬가지로 관리자 꾸미기로 들어가셔서 “사이드바”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사이드바를 꾸미실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등도 설정하실 수 있고, 최신글 또는 인기글도 설정하여 내 블로그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다른 카테고리나 글로 방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사실 광고 게재 보다 이 내용이 훨씬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위에서 언급 했듯이 내 글을 좋아해서 여러번 방문해주시는 유저는 새로 유입되는 유저 보다 훨씬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이를 재방문율 이라고 하는데 이는 구글은 물론 네이버, 다음 등 검색 엔진 로봇에게는 정말 중요한 수치 입니다.

이미지 배너출력은 이미지를 사이드바 크기에 맞추어 제작한 이후 링크와 스크립트를 코드에 넣어 게재 하는 방법이고, HTML 배너 출력은 쿠팡 파트너스나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광고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삽입하면 자동으로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입니다.


블로그 글에 HTML을 이용하여 광고 넣기 (수동)

자, 이제 다른 선배들의 블로그에서 글 중간, 상단, 하단에 보이던 광고들이 어떻게 해서 보이는 건지 어떤 방법을 통해 광고를 삽입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위젯을 사용하여 본문에 자동으로 광고 넣는 항목을 설정해 놓았다면, 글 작성 후 아주 간단하게 원하는 위치에 삽입이 가능합니다. 글을 작성하시는 화면의 상단에 보시면 “점 세개” (…) 가 보이실 텐데 그 곳을 누르시면 AD 광고 버튼이 있습니다. 원하는 위치에서 해당 내용을 누르면 각 스폰 광고를 각 1개씩 넣으실 수 있습니다.

광고를 넣는 위치는 너무 중요 합니다. 내 블로그의 클릭율이 어디가 높은지 확인하셔야 하는데 초기에는 아직 데이트가 쌓이지 않으셔서 판단이 어려우시겠지만, 통상적으로 본문의 가장 상단이 클릭율과 반응이 가장 좋습니다. 티스토리 놈들이 욕 먹는 가장 큰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거기에 버젖이 자기들 광고를 띄우거든요. ㅠㅠ

구글 애드센스 수동 광고 넣기

구글 애드센스에서 신규 광고 만들기를 성공하셨다면, 해당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원하는 형태의 광고를 자유자재로 내 글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설명이 필요하므로 다른 챕터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립트를 만들었다는 가정하에 글 쓰기에서 HTML로 변환 후 넣고 싶은 위치에 넣으시면 됩니다.

약간의 코딩에 관한 이해가 필요한데 위치를 찾기 힘들면, 기본 모드에서 내가 쉽게 알 수 있는 단어를 써 놓고 HTML 편집으로 들어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제 이름을 적어 놓고, html로 들어와서 CTRL + F 를 눌러 해당 단어를 검색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