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제거 방법 원인 자가 진단 구취 제거의 모든 것.

입냄새 제거 방법 원인 자가 진단 구취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취는 일반 사람들의 약 25%의 사람들에게서 심하게 영향을 주고 있는 질환입니다. 구취는 학술적으로 halitosis 또는 fetor oris 라고도 합니다. 영어 표현으로는 Bad breath 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상대에게 불쾌감도 주고, 입냄새가 나는 것을 본인이 인지하고 난 이후는 당황스럽고 의기소침해 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입냄새 없애는 법은 비교적 치료가 쉽습니다. 저는 약이나 의료 치료의 홍보나 정보를 기술하지 않습니다. 전문적인 의학 치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전문의와 상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냄새 원인 9가지

입냄새는 때로는 심각한 심리적 고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치료 방법들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다만, 일반적인 입냄새와 구분해야 하는 구취도 있으니 아래의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되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적인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 흡연 : 흡연자는 예외 없이 입 냄새가 납니다. 뜨거운 열기가 구강을 건조하게 하고 각종 화학물질이 치아와 잇몸을 상하게 하고 특유의 담배냄새와 합쳐져 심한 구취가 납니다.
  • 음식 찌꺼기 : 치아 또는 잇몸과 치아 사이등에 붙어 있는 음식물 입자가 시간이 지날수록 분해되는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가급적 빨리 양치를 해야하는 이유는 이렇게 분해된 생성물들이 결국 몸안으로 들어오고 혈액을 통해 폐로 운반되어 호흡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건조한 구강 : 침은 자연적으로 입의 위생 상태를 균형있게 만들어 줍니다. 입을 벌리고 있는 습관등으로 구강이 건조하거나, 구강 건조증과 같은 특정 질병으로 인해 건조한 경우 냄새가 쌓일 수 있습니다.
구취원인
구취원인
  • 치아 위생 : 양치질과 치실 사용은 쌓이고 천천히 분해되어 냄새를 유발할 수 있는 작은 음식물 입자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치질이 규칙적이지 않으면 플라그라고 불리는 박테리아 막이 쌓입니다. 이 플라그는 잇몸을 자극하고 치아와 잇몸 사이에 치주염이라는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충치도 원인이 됩니다.
  • 극단적인 다이어트: 단식과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케톤이라는 화학 물질을 생성하는 지방이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이 케톤은 굉장히 강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복 시간이 길었던 아침에 입냄새가 많이 나는 이유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 복용 약물: 특정 약물은 타액을 감소시켜 입냄새를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협심증 치료에 사용되는 질산염 , 화확요법에 활용되는 페노티아진과 같은 일부 진정제 등이 있습니다. 다량의 비타민 보충제를 섭취하는 분들도 구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편도 결석 : 박테리아로 뒤덮인 작은 결석이 목 뒤쪽의 편도선에 형성되어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 목, 부비강의 감염이나 염증으로 인해 구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물질 : 성인보다는 어린이의 경우 비강에 이물질이 있으면 구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질병 : 일부 암 , 간 부전 및 대사성 질환은 해당 질환이 생성하는 특정 화학물질의 혼합으로 인해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 GERD )은 위산의 규칙적인 역류로 인해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질병으로 인한 구취원인

위의 9가지 원인을 체크했는데도 입냄새가 지속된다면 드물고 특이한 경우로 질병이 원인이 되어 구취가 날 수 있습니다. 이는 위험한 시그널일 수 있으니 자세히 보시기 바랍니다.

  1. 케톤산증 :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수치가 매우 낮으면 신체는 더 이상 당분을 사용할 수 없게되어 대신 지방 저장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지방이 분해되면 케톤이 생성되어 축적됩니다. 케톤의 양이 많아지면, 건강이 위독할 수 있으며 독특하고 불쾌한 입 냄새를 생성합니다.
    케톤산증은 심각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당뇨의 진단을 받기 전이라면 한시라도 빨리 전문 병원을 찾아 당뇨등의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2. 장폐색 : 장기간 구토가 지속되면, 특히 장폐색이 있는 경우 호흡에서 거의 똥냄새와 비슷한 대변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아가리똥네 라며 입냄새를 컨텐츠로 활용하는 개그 유튜버들의 소재가 있는데 이 소재가 사실이라면 당사자는 꼭 정밀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3. 기관지 확장증 : 이는 기도가 정상보다 넓어져 구취를 유발하는 점액이 축적되는 장기적인 상태입니다.
  4. 흡인성 폐렴 : 토사물, 타액, 음식 또는 액체를 흡입하여 폐나 기도가 붓거나 감염되는 것입니다.
입냄새 제거 방법


입냄새 제거 방법 첫 번째

1. 치석제거 스케일링

1년에 2회정도 치과에서 검진과 함께 치아 스케일링을 받으시는게 그 무엇보다 최고의 입냄새 관리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스케일링에 건강보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만 19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로 1년에 1회에 한해 본인 부담률 30%(1만 5,000원 내외)만 지불하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스케일링의 건강보험 적용은 1년 단위로 이뤄져 해당년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시술받지 않으면 그해 건강보험 적용 기회는 소멸되니 꼭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 혀 클리너를 이용한 양치 마무리

현재 혀 클리너는 일반적인 스크래퍼 제품과 혀 백태 제거용 리브러쉬, 최근에는 미국제품인 텅 브러쉬가 인기가 있습니다.

양치를 하고 난 이후에는 꼭 텅 브러쉬를 이용하여 혓바닥도 깨끗이 닦는 습관을 갖어야 합니다.

3. 식 후 30분 이내 올바른 방법의 양치

구강 관리는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식 후 30분 이내에는 꼭 올바른 방법으로 양치 하시는 것을 습관화 하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올바른 칫솔질로 꼼꼼히 구석구석 양치하시고, 구취제거제나 구취 스프레이등은 임시방편일 뿐 근원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는 것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구취 제거 민간요법

구취 원인이 다양하다 보니, 위의 기본적인 구강 관리 이외에 구강 치료제나 입냄새 제거 알약등도 많이 찾으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구강 관리 습관이 되어 있지 않다면 결국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차라리 집에서 꾸준하게 활용할 수 있는 민간 요법 한 두가지를 꾸준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소금물 가글 : 양치 후에도 소금물 가글은 너무 좋습니다.
  2. 물 많이 마시기:건조함이 입냄새에 치명적입니다. 입안이 마르지 않게 자주 물을 마셔주세요.
  3. 레몬 껍질:레몬의 구연산과 신맛은 침샘을 자극하여 구강에 좋은 물질을 많이 만들어 줍니다.
  4. 베이킹 소다:구강청결제의 알콜 성분이 싫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베이킹 소다 2 티스푼을 따뜻한 물에 녹인 후 가글하시면 입안의 산을 조절하여 박테리아 서식 환경을 파괴합니다.
  5. 계피:계피의 신남알데히드 성분은 살균 작용을 해서 충치와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6. 녹차:녹차의 폴리페놀 성분은 입안 박테리아를 사멸하는데 효과가 있다.
  7. 파슬리:파슬리의 아피올 성분은 살균작용이 있어 박테리어 제거에 효과가 있다.
입냄새 제거 민간요법

잘못된 구취 방법

편도결석의 경우 유튜브에 가장 많이 소개되고 있는 구취 제거 방법인데 물론 원인이 될 수 있는 인자이기는 하지만, 사실 편도에 생긴 결석은 외부로 부터 유입되는 나쁜 박테리아나 균으로 부터 몸 내부에 들어가기 전 편도에서 막아서서 막아낸 결과물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그런데 이 결석을 핀셋으로 뽑거나, 주사기를 이용한다던가 하는 위험한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 제거가 능사가 아닐 수 있는게 제거된 그 공간이 다음에는 더 큰 결석을 만드는 공간으로 바뀌게 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정보는 단순 정보 전달용임을 알려드립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