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잘 되는 블로그 글 쓰는 법은 분명히 있습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키워드를 많이 나열하면 어떻게든 얻어 걸려서 검색이 되겠지… 라고 막연하게 생각하시는 분 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당신의 정보 검색 방법은 어떻습니까?
검색을 위한 키워드를 쓰면서도 어떤 결과를 얻기를 기대 합니까? 사용자 입장에서의 생각이 당신의 글이 좋은 컨텐츠로 인식 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검색 잘 되는 블로그 글 쓰는 법
먼저, 예시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의 링크는 8월 6일에 작성된 제 워드프레스의 포스팅 입니다. 지금 이 글을 작성하는 시간으로 부터 일주일도 안된 시점이지만, 가장 강한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를 제외 하고는 내가 세운 포커스 키워드는 광고 섹션을 제외하고 가장 상단에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광고 설정 방법 전체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티스토리 블로그 광고 설정 으로 검색한 결과
티스토리 블로그 광고 로 검색한 결과
위 결과에 볼 수 있듯이 블로그 검색이 잘 되는 글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당신이 정하는 포커스 키워드의 결정은 그 무엇 보다 중요합니다.
여러 매체나 포스팅에서 SEO를 접하시고, 갖가지 방법과 노하우들을 말하고 있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건 당신 머릿속에 있는 키워드 이고, 그 키워드를 어떻게 해당 포스팅에 녹여 낼 수 있느냐가 관건 입니다.
네이버도 그렇고 다음도 구글도 각 포털의 알고리즘을 한 번에 설명할 수 있는 괴물을 보면 그 답을 바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 바로 챗 GPT 입니다.
사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챗 GPT 는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가 너무 중요합니다.
바보 같은 질문에서 얻을 수 있는 답은 딱 거기에 맞는 답만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 포털도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오랜 기간 나름의 알고리즘을 발전 시키고 있고, 수억개의 컨텐츠 중 좋은 컨텐츠를 사용자에게 잘 보여 주어야 자신들의 포털도 앞으로의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것 입니다.
어떻게 써야 잘 쓰는 글일까?
당신은 내일 낚시를 갈 겁니다.
내일 직접 잡은 물고기를 먹고 싶습니다.
위 두 가지 목표가 당신에게 있고, 이를 충족 하기 위해 당신은 검색을 해서 결과를 얻고 싶습니다. 검색의 기회는 단 한번 입니다. 어떻게 검색할 건지 한번 적어 보시기 바랍니다.
( )
어떻게 빈 칸을 채우셨나요?
- 물고기 잡는 법
- 물고기 맛있게 먹는 법
- 물고기 잘 잡히는 곳
- 낚시 잘 하는 법
위 네 가지 중 어떤 보기의 답변을 하셨나요?
정답은 없습니다. 얼마나 단순한 검색을 하고, 얼마나 단순한 포스팅을 할 건지의 차이만 있습니다.
이것을 제가 포스팅을 한다면 포커스 키워드를 다음과 같이 세울 겁니다.
” 학암포 물고기 잘 잡히는 장소 시간 “
Tip 1. 너무 모호하고 광범위한 것을 좁히고, 좁혀라.
Tip 2. 조사 사용을 최소화 해라.
Tip 3. 유저가 최대 어떤 것 까지 궁금해 할 것인지 상상하라.
그렇다면 지켜야 할 원칙이 있습니까?
다른 사람이 이미 써 놓은 글 또는 뉴스 등을 그대로 긁어서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논문 표절을 가려 내는 기술은 아주 오래 된 기술이고, 점점 정교해져 지금은 거의 걸러내지 못하는 게 없을 정도로 정확합니다. IT 기업에 내노라 하는 굴지의 회사들에서 이 정도 걸러내지 못할 것 같으신가요?
내 컨텐츠 안에 체류 시간을 올릴 수 있는 글을 쓰세요.
포털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체류 시간’ 입니다. 가장 긴 시간과 가장 짧은 시간의 구역을 통계에서 제외하고 오차 범위 내 유저들의 다양한 IP 에서의 체류 시간을 점수에 카운트 합니다.
글을 짧게 써라. 하는 내용도 있던데 물론 그것도 맞습니다. 딱 얻어 내는 정보가 간단하고 명확하다면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서로써 값어치는 없겠죠?
창의적인 글이 당신 블로그의 미래를 밝혀 줄 것 입니다.
사실, 창의적 이라는 게 있을 수는 없습니다. 그 정도의 좋은 글이라면, 차라리 논문을 쓰지 한낱 구글 애드센스 몇 푼 벌자고 힘들게 포스팅하고 있을 이유는 없겠죠.
제가 말하는 창의적인 글이란 같은 정보를 다루면서도 조금 더 참신한 정보, 조금 더 정리가 잘된 글이 창의적인 모습이 됩니다.
많은 수의 블로거들이 목차도 만들지 않고, 소제목도 정의 하지 않습니다.
이러면 검색 로봇도 크롤링 하는 게 힘들고 검색하여 들어온 사용자들도 이 컨텐츠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가독성이 없을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글을 잘 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독 하는 것과 같습니다. 책을 많이 읽지 않던 사람도 다독을 하다 보면, 책 이해도 빨라지고, 재미도 느끼게 됩니다.
글쓰기는 이와 똑같습니다. 계속해서 많이 써보세요. 그러다 보면, 자신만의 노하우로 멋진 글을 완성하실 수 있을 겁니다.